『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3(교육 2회차-5/19(목))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더불어 숲학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70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본문

1. 사업명

2016년 학교숲 프로젝트 <더불어 숲학교>

 

2. 교육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최근 폭염폭설 등 급격한 기후 변화로 산림의 역할과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증대되고 있으며 유아 및 청소년시기부터 숲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필요가 있다.

자연을 접할 기회가 적음으로 인하여 자연결핍증후군(자연생태맹)인 아이들이 많은

요즘 우리의 선조들이 자연 속에서 삶의 방식을 터득하였던 지혜를 아이들 또한

스스로 느낄 필요가 있다.

유아기는 숲유치원을 통하여 보급된 숲체험교육이 많지만 초등 이상의 정규교육과정

에서는 일회기성 숲체험교육이 진행되고 있기에 프로젝트로 지속적인 숲체험교육을

통하여 살아숨쉬는 생명인 숲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는 행복한 학교생활을 아이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2. 교육사업 목적

지속적인 학교숲 활용교육을 통하여 자연과 함께 하고학교 안의 숲을 최적의

놀이터로 맘껏 느끼고 즐기는 동안 우리의 선조가 느꼈듯이 삶의 지혜와 사회성을

스스로 키워 나갈 수 있다.

학교숲 내에서 지속적인 교육 및 체험을 통하여 생태감수성 및 자아존중감을 높여

아이들 상호간의 사회성 발달에 기여한다.

거대한 생명체인 숲 속 생명들을 탐구하는 활동을 학교숲에서 진행하며 숲을 구성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계의 다양한 모습을 알아보며 그 안의 많은 생명들을 살펴보면서

생명의 소중함나아가 인간의 존엄성을 느끼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변화해가는 환경에 스스로 적응하며 진화하는 숲을 탐구해보고,

세상에 적응하며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자신의 미래를 꿈 꿀 수 있다.

숲 교육을 통하여 숲과 함께하는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3(교육 2회차-5/19(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충북생명의숲 댓글 0건 조회 254회 작성일 2016-06-16 00:00:00

본문

더불어 숲학교 프로젝트 교육』 세부 진행사항 3(교육 2회차-5/19())


프로그램명

꼭꼭 숨어라

교육 대상

초등학생

교육 인원

32

교육 장소

구성분교 학교숲

교육 시간

9:40 ~ 12:00

활동 주제

겨우내 바닥에 엎드려 지낸 로제트를 찾으면서 나와 친구의 숨은 매력 자랑해주기

준 비 물

림보게임기, 훌라후프, 루페, 각도기, , 보드판, 기록지,

활동 내용

 봄의 시작은 어떻게 알까? 봄꽃으로 피어난 민들레, 봄까치꽃, 봄맞이, 쑥 등의 봄꽃과 더불어 로제트 식물에 대해 알아보고 찾아보고, 꽃피운 꽃들을 관찰해보기 -> 종이 액자를 활용, 훌라후프를 활용하여 일정한 장소에 풀이 얼마나 서식하고 있는지도 알아 보기, 숲 안에서 자라는 식물과 숲 밖에서 자라는 풀을 찾아 비교해 보았음.(숲이 잣나무가 많았던 관계로 풀의 종류가 많지 않았지만, 숲의 가장자리나 학교 숲 주변 빛이 잘 드는 곳에는 다양한 봄풀이 자라고 있음을 비교할 수 있었음)

 풀과 대비되는 나무는 어떻게 봄을 시작하는지 흔적 찾아보기

-> 겨울눈이 싹이 트는 새싹을 살펴보면서 눈과 잎의 관계, 풀과 나무와의 관계에 대해서 비교점 찾아보기 활동(학교숲 안에 거목으로 자란 튤림나무와 뽕나무가 여러 그루 있었기에 이를 통해 나무의 겨울눈에서 자라난 잎눈의 커가는 과정을 크기별로 관찰할 수 있었음./학교 숲 안에 목본, 초본이 다양하게 있어서 서로 비교하며 관찰함)

 로제트(방석식물)가 되어 겨울에 최대한 빛을 많이 받고자 엎드려 있는 모양처럼 림보게임으로 구성의 림보왕을 뽑으면서 재미, 흥미 유발 -> 이후 친구들의 숨은 매력까지 서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마무리

평 가

 좋았던 점

- 지난 시간과 이어져 풀과 나무를 찾아 비교해 봄으로써, 또 봄에 식물들에게 빛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 수 있었고, 림보게임을 통해 추위에 견디기 위해 발휘한 식물의 지혜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음

- 마치 자신이 숨탐험가가 된거 같다며 숲을 자유로이 탐색하는 시간을 흥미롭게 받아들임

 개선이 필요한 점

- 친구들의 매력을 찾아주는 시간에 다소 어울림이 적었던 친구들에 대한 소극적인 면을 보였고, 진행이 될수록 장난이 섞이게 되어 추후 진행시에는 롤링페이퍼 등을 활용한 진심으로 친구들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짐이 좋을 듯함.



e4e9aac90a00748ce5f817ebd7e9850e_1582634549_9834.png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1길 5, 숲센터 5층
전화 : 070-4391-5114 | 팩스 : 02-735-3238 | 이메일 : kor_forest@kakao.com
Copyright © 한국숲재단.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