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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 활성화 지원

2014년 '숲활성화 공모' 지원 선정 사업- 은평교육복지 에코캠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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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84회 작성일 2014-04-10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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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명 은평 교육복지아이들과 함께 하는 신나는 에코캠프 (2년차)

 

2. 사업목표와 기대성과

학교나 가정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주체할 수 없는 아이들의 에너지를 숲과 트인 공간에서 발산하여 신체적정신적 힐링을 유도할 수 있도록 지원

지구환경을 위해 소극적인 실천을 할 수 밖에 없는 학생들에게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실천 방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개인의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

   

3. 사업 배경

은평구는 서울의 어느 구 보다 거주 밀집지역임에 틀림없다그러므로 학교의 수도 많고맞벌이 가정의 자녀나편부모가정조부모가정이 많은 구에 속한다최근 초등학교는 돌봄 교실을 통해 평일 아이들의 방과후 거리에서 방황하지 않도록 학교 내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지만현실적으로 준비과정에 있어서나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이에 본 단체는 지역사회전문가가 배치된 초/중학교와 은평교육복지센터 등의 전문가로부터 추천받은 아이들과 함께 월 1회의 주말 자연탐사단프로그램을 통해 학교나 가정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주체할 수 없는 아이들의 에너지를 숲과 트인 공간에서 발산하여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힐링을 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그 아이들과 함께 방학을 이용하여 신나는 에코캠프를 실시하고 있다이 에코 캠프 프로그램으로 인해 지구환경을 위해 소극적인 실천을 할 수 밖에 없는 일상에서 벗어나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실천방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개인의 생활의 변화를 꾀하고 실천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지게 하여 지구환경보전의 주체가 되게 하기 위함이다.

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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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23회 작성일 2020-03-10 17:3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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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 성과

○ 사업 성과로 사업 실적, 세부 프로그램 성과, 캠프별 참가자 반응으로 나누어 분석함

○ 사업 실적은 본 사업을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에코캠프를 제공받을 수 있었는지를 나타냄


■ 참여 학교의 확대 : 얼마나 많은 수의 학교에서 참여할 수 있게 되었는지

■ 참여 대상의 확대 : 학교 중심으로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이외에도 대상을 확대할 수 있었는지

■ 참가 인원수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참가할 수 있었는지


○ 세부 프로그램 성과는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획 되어 있는 각각의 프로그램들이, 참가자들에게 어느 정도 유효한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인지를 나타냄

○ 캠프별 참가자 반응은 대상별로 제공된 각 캠프가 참가자 개인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였는지를 나타냄


□ 사업 실적

○ 지난해에 이어 재단의 지원을 받아 2년 차로 에코캠프가 진행됨

○ 참여 학교의 확대 : 2013년 사업대상은 초등 2개교, 청소년캠프 고교 2개교에 불과하였으나, 올해 초등 5개교, 중등 4개교로 참여 학교 확대

○ 참여 대상의 확대 : 단순히 학교의 참여를 넘어, 은평교육복지센터와 연계된 대상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캠프, 멘토와 함께 하는 청소년캠프로 추가적인 대상 확대

○ 참가 인원수 : 5회차의 캠프를 통해 총 94명이 캠프 참가


 (1) 캠프별 주요 반응

○ 내년이면 중학교를 올라가서 다시는 할 수 없지만 내 후배들에게 한 번 가보라고 추천해주고 싶다.(1차 캠프참가자)

■ 키워드: 추천의향 있음


○ 창릉천에서 달팽이랑 다슬기를 잡는 것도 재미있엇고 숲속의 생물들의 소중함, 전기의 소중함을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스스로 만든 적이 없었는데 에코캠프 덕분에 스스로 밥도 만들어서 좋았습니다.(1차캠프 참가자) 

■ 키워드: 선호프로그램-창릉천 활동, 에코 쿠킹, 자연의 소중함 인식, 환경의식 증진


○ 에코캠프에 와서 신나고 재미있었어요. 다음에 또 이런 기회가 오고하면 꼭 오고 싶다. 그리고 친구들이랑은 친해지기 어렵고 그럴 것 같았는데 친구들이랑 언니들이랑도 친해지고 남자애들이랑도 친해졌다. 그래서 너무 좋다. 나중에 또 여기 오는 학생들에게나 오고 싶어 하는 애들한테 이 프로그램을 꼭 추천해주고 싶다. (2차캠프 참가자)

■ 키워드: 재미있었음, 다시 오고 싶은 캠프, 또래관계 증진, 추천의향 있음


○ 에너지 전기에 대한 소중함을 알게 됨. 밤에 야간 산행을 해 불빛의 소중함을 앎. 밥도 우리 힘으로 만들어서 밥의 소중함. 모든 게 다 소중 소중!! (2차캠프 참가자)

■ 키워드: 환경의식 증진, 선호프로그램-야간산행, 에코 쿠킹, 자연의 소중함 인식


○ 원래 7월에 캠프를 왔다면 1박 2일로 지내서 구산 초등학교 동생들과 친구와 친한 동생이 될 수 있을 텐데 무박으로 가서 아쉽다. 다음엔 5박 6일 아니 10박 11일로 왔으면 좋겠다. (3차캠프 참가자)

■ 키워드: 무박의 아쉬움


○ 아주 재미있고 자연과 소통되는 시간과 자기 힘으로 전기를 만들어서 만드는 게 힘든지 알았고 지구를 위한 한 시간을 배워 정말 재밌다. (3차캠프 참가자)

■ 키워드: 재미있었음, 선호프로그램-지구를 위한 한 시간


○ 추울 것 같던 곳이 따듯하고, 힘들 것 같았던 야간산행은 재밌고 좋은 추억이 되었다. 그리고 괴물선생님, 풀벌레선생님, 맹꽁이선생님, 너구리선생님들 덕분에 재미있는 활동을 즐길 수 있었다. 강강술래도 처음 해보는거라 굉장히 재밌었다. 밤에 친구들과 재밌는 놀이도 하고 얘기도 하고 좋은 추억으로 남을 것 같다. 다음에 또 기회가 있으면 오고 싶습니다. (5차캠프 참가자)

■ 키워드: 선호프로그램-야간산행, 좋은 선생님들, 재미있었음, 밤의 놀이활동이 좋았음, 다시 오고 싶은 캠프


○ 생태계를 몸으로 직접 느껴보니 왜 우리가 환경을 지켜야 하고 후손들에게 물려줄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하는지 알았습니다. 아름다운 자연을 지키기 위해 에코캠프로 1박 2일 아주 짧은 시간이지만 많은걸 체험하고 느끼고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5차캠프 참가자)

■ 키워드: 환경의식 증진, 좋은 경험


 (2) 1차 - 초등캠프1

○ 물에서 활동하는 창릉천 활동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가장 많이 나타남. 다음으로는 또래친구들과 직접 요리를 해보는 에코 쿠킹이 높은 반응을 보였음 

○ 제공된 에코캠프가 긍정적인 시간이 되었음을 알 수 있는 재미있다는 반응 역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개인적으로 가치 있는 시간이었음을 알 수 있는 재참여 의사도 높게 나타났음

○ 사업목적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반응인 또래관계 증진과 자연의 소중함 인식의 반응 또한 높게 나타남

○ 강사들의 수용적 태도와 교감에 대해 반응하는 소감들이 많이 나타남


(3) 2차 - 중등캠프

○ 야간 산행 프로그램에 긍정적인 반응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나, 이는 기존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이라기보다, 인솔교사들의 귀신 분장에 의한 영향인 것으로 보임

○ 1차 때 반응이 좋았던 창릉천 활동은 현장 여건 상 진행이 어려워 이뤄지지 않았음

○ 또래 관계 증진에 대한 반응이 높게 나타남. 마찬가지로 또래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여 요리를 하는 에코 쿠킹에 대한 반응도 높게 나타났음

○ 반면 중학생들이 남학생들과 여학생들의 갈등에 대한 부분도 동시에 나타났음

○ 자연의 소중함을 인식한 반응이나, 환경의식이 증진된 반응 등 사업 목적에 직접적으로 부합하는 반응들도 비교적 높게 나타났음

○ 아파서 참여에 어려움이 있었다는 표현들이 나타나기도 함


  (4) 3차 - 초등캠프2

○ 무박으로 진행된 캠프로 더 긴 기간의 캠프를 바라는 반응들이 많았음

○ 본인이 직접 체험하는 활동성이 높은 프로그램들-지구를 위한 한 시간, 창릉천 활동, 에코 쿠킹-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높게 나타남

○ 또래관계 증진에 대한 반응들도 높게 나타난 편임

○ 재참여 의사에 대한 반응들도 높게 나타난 편임


 (5) 5차 - 청소년캠프

○ 전체적으로 재참여 의사에 대한 반응들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남

○ 유익했음, 좋은 경험 등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반응들이 높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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