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서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00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교육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계양산은 2007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반딧불이물장군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이삭귀개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계양산은 김포부천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생태교육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모니터링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결과보고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77회 작성일 2020-03-06 17:30:31

본문



4. 사업평가

1) 생태안내자 대상 평가 결과(119일 평가워크샵 진행 결과)

(1) ‘무지개 숲학교’ - 장애인 기관

1시간 30분의 교육시간은 집중도가 떨어져 1시간 정도의 교육시간이 적절할 것 같다.

준비한 프로그램 중 10~20% 정도만 진행 가능했다. 개인별 맞춤수업은 가능하나 공동놀이는 힘들어 보인다. 1시간 30분의 교육시간은 길다고 느껴지고 1시간이 적절한 것 같다.

장애인 부모를 위한 생태교실을 기획해보면 좋겠음.

장애인 수업 진행 시, 참가하는 봉사자도 제2의 참가자로 인식하여 수업기획을 하는 것을 고민하게 됨. 이렇게 생태수업을 기획하고 진행하면 장애인 수업에 대한 좀 더 폭넓은 고민이 가능해보임.

내년에는 특수학급 아이들을 집중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일회성이 아닌 여러 번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계획해보았으면 좋겠다.

장애인 대상 생태교육 시 매번 새로운 활동을 하기 보다는 익숙해지도록 반복활동을 하는 것이 참가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하반기에 합류한 기관의 경우 대상에 따른 준비가 덜 되어 소통이 어려웠고 서로 어우러짐이 부족하여 교육이 힘들었다.

대상자에 대한 설명을 기관으로부터 들었음에도 현장교육 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노틀담복지관의 마지막 수업 시 아이들이 생활하는 곳에서 수업을 하게 되어 그 아이들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아이들이 자기 생활 하는 곳으로 이끄는 등 친밀감도 생겨 좋았다. 수업회기 중간쯤 교육장소를 아이들이 시설에서 수업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중증 장애인 대상일 때 특별한 재능이나 관심사항이 무엇인지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활동참여가 거의 안 되는 한 대상이 풀피리를 아주 잘 불어서 놀란 적이 있다. 그런 장점을 이후 수업에 반영하거나 반복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자연과의 교감만이 아닌 옆에 있는 친구들과도 서로 어울리게 할 수 있도록 관계맺음 놀이프로그램도 같이 진행하면 좋겠다.

 

(2) ‘무지개 숲학교’ - 지역아동센터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나누어 수업을 진행하면 좋겠다. 1학년과 6학년 수준차이가 너무 크다.

지역아동센터 교육 시 센터의 요구와 아이들의 요구가 달라 고민된 적이 있다. 센터에서는 아이들에게 지식위주 공부를 바라는데 아이들은 마음껏 뛰어 놀고 싶다고 한다. 일회성 교육에 참가하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짜여진 프로그램을 할 수 있지만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처럼 연속적으로 매주 만나는 아이들은 좀 여유 있게 아이들이 숲에서 자유와 감수성을 느끼게 했으면 좋겠다. : 맨 처음 교육 시작할 때 기관책임자들에게 이랑 생태교육에 대한 취지와 목적,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3) ‘계양산 생태교실

참가자가 많을 경우 수업 당일에 모둠별 수업동선이 서로 겹치지 않도록 사전 조율이 필요함. 특히 부분참가 하는 안내자(산내음, 산목련, 바위, 들바람)가 있는 경우 기존 계양공원 안내자 중 당일 반장이 답사 및 수업동선 관련하여 최소 일주일전에 안내를 해줄 필요가 있음.

수업시작 시간을 하반기부터 930분부터 진행으로 변경하면 좋겠음. 유치원, 어린이집에서도 산림욕장으로 많이 오는데 인원이 많아서 겹치면 수업진행하기가 어려움. 수업시작 시간을 30분 앞당기면 그런 어려움은 해결될 수 있음.

숲에 오는데 참가자 중에 너무 짧은 바지를 입고 오는 경우가 있음. 그러면 나무에 긁히고 벌레에 물리고 수업진행과 안전에 어려움이 있음. 반드시 참가자 복장을 긴바지에 운동화를 착용할 수 있도록 다시 공지하자.

일회성 교육보다는 최소 3회 정도 봄, 여름, 가을 분기별로 연속성 교육을 진행하면 좋겠다.

아이들끼리 서로 다툴 때 어떻게 해야 할 지 난감할 때가 있다. 이럴 경우에 담임이 동행했으면 좋겠다. 담임이 동행할 경우 수업분위기나 안전문제, 수업 끝나고 인수인계 등이 잘 이루어 질 것 같아 수업할 때 인솔해온 선생님에게 동행 권유를 해보면 어떨까? (, 동행 하더라도 사전에 아이들의 수업에 방해되거나 개입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모둠 구성을 할 때 혼합반을 만들면 담임이 오기도 어렵고 담임이 오지 않으면 인수인계가 어려운 점이 있다. 내년에 모둠구성 할 때 같은 반끼리 모둠구성하면 좋겠다.

2~3모둠이 할 경우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데 4모둠 이상 할 경우에는 장소가 협소하여 모둠별로 겹치는 경우가 있다. 수업 사전에 수업 시간별 동선에 대해 잘 의논해야 한다.

 

(4) 생태모니터링

꾸준한 모니터링은 생물상의 변화를 꾸준히 관찰할 수 있고 수업장소에 어떤 생명들이 살아가고 있는지 시간별 흐름과 과정을 관찰할 수 있어서 생태교육 활동에 큰 도움이 된다.

3코스는 생태교육이나 관찰해야 하는 의미가 적어서 1코스와 2코스 위주로 모니터링 했으면 좋겠다.

카메라, 필기도구 등으로 짐이 많아 모니터링일지는 지참하기가 힘들었고, 주머니에 들어갈 수 있는 개별적인 필기구를 준비해서 정리하는 방법이 좋겠다. 단 모니터링 북의 내용은 개별기입시에도 포함되어야 한다.

모니터링 활동 후 일주일 이내에 엑셀로 정리했으면 좋겠다.

 

(5) 기타사항

교육장소에 대해서 참가대상들이 원하는 곳으로 찾아가는 교육도 중요하지만 이랑의 생태교육은 일단 계양산을 중심으로 교육장소를 한정하면 좋겠다. 올해처럼 북부공원사업소와 관련이 없는 교육이라면 굳이 계양공원 한 곳에서 하기 보다는 목상동이나 임학공원 등 교육환경과 접근성을 고려하여 생태교육 거점지역 2~3군데 정해놓고 기관이 선택하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교육대상에 대해서 일반 초등학생의 경우 다양한 생태교육참여 방법이 있으므로, 이랑에서는 가능한 장애인이나 지역아동센터, 특수학급학생 등 소외된 대상을 위주로 생태교육을 진행했으면 좋겠다.

내년도 기관 선정 후 이랑의 생태교육목적과 방법, 참가자들의 복장, 핸드폰 사용관련 내용, 여름철 모기대처방안, 인지능력부족 등 특별한 아이에 대한 사전 정보 전달, 인솔교사 역할 등을 자세하게 설명하여 원활한 교육진행이 되도록 사무국에서 대상학교나 기관에 문서로 전달했으면 좋겠다.

모니터링은 겨울에도 가능하면 꾸준히 했으면 좋겠다.

강사비를 현실화하면 좋겠다.

계양공원 생태교육을 통해서 많이 공부하고 다양한 대상들을 만날 수 있어 즐겁고 유익했다.

 

 

 

첨부파일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1길 5, 숲센터 5층
전화 : 070-4391-5114 | 팩스 : 02-735-3238 | 이메일 : kor_forest@kakao.com
Copyright © 한국숲재단.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