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10월 생태수업 - <무지개숲학교> 새벽지역아동센터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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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00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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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교육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계양산은 2007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반딧불이물장군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이삭귀개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계양산은 김포부천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생태교육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모니터링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9월-10월 생태수업 - <무지개숲학교> 새벽지역아동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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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생태교육센터 이랑 댓글 0건 조회 510회 작성일 2016-11-15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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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지역아동센터>

매월 1 목요일 2시 30분 ~ 4

수업진행 : 9/29, 10/27

수업진행안내자 송애이

(1) 9/29 수업내용 

● 꽃의 우리 이름 바로알기

-‘사루비아라고 일본식 이름으로 알려진 꽃의 우리 이름은?

-깨꽃을 빨아 먹으면 정말 꿀이 나올까?

● 식물관찰하기

-왜 화살나무라고 부르지?-줄기를 만져보고 이름의 유래를 알아본다.

-서양등골나물을 뜯어 먹은 소의 젖은?

● 매미 되어보기

-눈을 감고 매미(늦털매미)소리 들어보기

-매미의 한 살이를 알아본다.

-매미탈피각의 입모양을 관찰해본다.

-매미의 수액먹기놀이매미가 되어 매미의 먹이활동을 경험해 본다.

● 돌탑쌓기

-돌탑을 높게 쌓으려면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

-가장 높게 돌탑을 쌓는 친구는?

● 노래부르기

-나뭇가지로 악기를 만들어 본다.

-두드리는 소리에 맞춰 신나게 노래를 불러본다.

● 밤송이 까기

-알밤이 있는 밤송이를 찾아본다.

-가시 많은 밤송이를 어떻게 하면 잘 깔 수 있을까?

● 물주기놀이

-물주기 후에 돌아가면서 생일 달에 맞춰 물튕기기로 축하를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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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0/27 수업내용

● 칠엽수열매껍질로 무당벌레 만들기

-열매껍질에 색연필로 예쁘게 칠해서 나만의 무당벌레를 만들어 본다.

-지끈을 달아서 목걸이를 만든다.

● 열매 맛보기

-구실잣밤나무 열매를 맛보고 정말 잣과 밤맛이 나는지 알아본다.

● 거미줄놀이

 -거미줄 치기

 나무에 거미줄을 치고 잘 쳐졌는지 점검한 다음 방울을 달아준다.

한 사람씩 거미줄을 건너는 연습을 해본다.

-애벌레를 냠냠!

 나무 사이에 줄을 치고 애벌레를 매달아 준비한다.

 연습 후에 거미줄을 잘 통과한 친구는 애벌레를 따 먹을 수 있다.

-거미줄을 피해서 밑으로 기어가기

 거미줄을 높이고 밑으로 기어가기를 한다.

한쪽은 높이고 한쪽은 낮춰서 다양한 거미줄 놀이를 즐긴다.

● 긴줄넘기

-한사람씩 시작하여 여러 명이 한꺼번에 들어온다.

-8자 뛰기한 사람씩 차례로 8자로 뛰어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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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곤충을 봐도 무서워하지 않고 서로 손을 내밀어 만져보려 함. 거미줄놀이는 아이들이 충분히 놀며 거미를 이해하는 시간이 되고 자연에서는 야생동물에 비교될 만한 아이들이지만 활달하고 거침없는 모습이 인상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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