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10월 생태수업 - <무지개숲학교> 새봄, 해인지역아동센터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98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교육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계양산은 2007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반딧불이물장군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이삭귀개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계양산은 김포부천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생태교육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모니터링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8월-10월 생태수업 - <무지개숲학교> 새봄, 해인지역아동센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생태교육센터 이랑 댓글 0건 조회 541회 작성일 2016-11-07 00:00:00

본문

<새봄해인지역아동센터>

매주 수요일 오후 3시 50분 ~ 5시 20

수업진행 : 8/31, 9/7, 9/21, 9/28, 10/5, 10/12, 10/19, 10/26

수업진행안내자 이영희박명숙

(1) 8/31 생태수업 진행내용

● 나무타기 체험

- 나무에 끈을 묶어 매달리기

- 나무위에 올라가기

- 통나무 위 걸어보기

● 매미 관찰

- 매미의 종류를 알려주고 매미 허물을 관찰하기

- 매미 소리 들려주기

- 매미의 한 살이 과정과 매미의 특징 이야기하기

- 매미는 왜 소리를 낼까?

- 매미 울음소리 흉내내기

● 매미 체험

- 나무에 요구르트를 매달아 놓는다

- 매미 소리를 내며 나무로 가서 빨대로 먹는다.

● 잠자리 관찰

- 루페로 잠자리 머리, 다리, 날개등 관찰하기

- 잠자리의 특징을 이야기하기

- 잠자리 관찰 후 날려 보내기

● 거미관찰

- 무당거미집 관찰하고 특징 이야기하기

- 접시거미집 관찰하고 특징 이야기하기

- 호랑거미집 관찰하고 특징 이야기하기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653_3816.jpg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663_7643.jpg

(2) 9/7 생태수업 진행내용

● 숲을 만나요(모니터링 1코스)

이동하면서 숲의 생명들 관찰

호랑나비 애벌레와 산초나무(모기퇴치제로 사용)

산호랑나비 애벌레

여러종류노린재나비 관찰.

풀꽃과 나무에 대한 이야기

● 왜 매미는 나무에서 살까?

-매미의 울음소리 들어보고 흉내내보기

-매미 허물과 매미 찾아보기

-매미의 한 살이 들려주고 더 이상 매미 소리 때문에 여름을 지겨워하지 않기

● 매미의 먹이 체험 놀이(곤충경 사용)

-누가 먹을 수 있을까?~곤충들의 눈은 어떻게 생겼으며 매미의 입은 어떻게 생겼으며 곤충의 입은 어떻게 생겼는지 알아보는 놀이(곤충의 입도 각각 다르고그에 따라 먹는 것도 다르다.)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672_6438.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682_3712.jpg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691_1216.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700_2257.jpg

     숲으로 올라가기를 원해서 이 시기에 만날 수 있는 여러 애벌레들과 곤충들을 만나 관찰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음.

     자연에 대한 호기심이 많음을 알 수 있었고 적극적인 참여를 하는 모습이 보임.

(3) 9/21 생태수업 진행내용

● 열매로 손톱 물들이기

● 스트로브잣 열매 관찰

● 매미 관찰

● 매미 체험

● 잠자리 관찰

● 거미관찰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709_2698.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719_3488.jpg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725_8341.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733_1328.jpg

      

죽어있는 너구리를 발견하고 좋은자리 골라 묻어주자고 하면서 돌탑을 쌓고 좋은 곳에 가라고 기도를 해 주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생명을 사랑하는 예쁜 마음을 느낄 수 있었음.

(4) 9/28 생태수업 진행내용

● 숲을 만나요

*비 온 뒤의 계곡의 모습 보러 가면서...

-강아지풀로 강아지토끼 만들어 보기

● 거미줄을 찾아라

숲 길을 걸으면서 거미줄을 찾아보기

거미줄 모양이 서로 다른 까닭은?

● 거미를 찾아라

-무당거미 관찰(거미와 곤충의 다른점)

● 거미 되어 보기

-거미가 되어 거미줄을 쳐 보는 놀이

● 거미줄 놀이

밧줄은 세로줄 주워온 나뭇가지는 세로줄 거미줄을 만든다.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지면 앞으로 이기면 제자리

질수록 거미집의 중앙으로 가게 되고 거미에게 잡힌다.

반대로 해 본다.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743_8578.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753_6062.jpg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768_0839.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775_4717.jpg

(5) 10/5 생태수업 진행내용

● 물풍선 놀이

동그랗게 원으로 서서 물풍선 던지며 주고 받기

상대방이 받으면 1점씩 점수 주기

- 50점이 될 때 까지 주고 받기

● 애벌레를 찾아라

산초나무에 있는 애벌레 찾기

애벌레의 한 살이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기

애벌레가 성충이 되면 어떤 나비가 될까?

호랑나비 사진 보여주기

● 방동사니 게임

방동사니 줄기를 잘라 양쪽에서 서로 잡아당긴다.

줄기를 양쪽끝에서 잡아 당겨 어떤 모형이 나오는지 본다.

사각형 모형이 나오면 친한 친구라고 말해준다.

● 사마귀 관찰

사마귀를 곤충체집통에 넣어 관찰하고 사마귀의 특징을 하나씩 이야기한다.

● 열매 관찰

열매는 누가 가장 좋아할까?

빨간 열매가 많은 이유는?

열매를 맛보고 어떤 맛인지 이야기기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785_0749.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796_9196.jpg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803_5811.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811_1213.jpg

    물풍선 던져 주고 받는 놀이를 함처음에는 멀리 던져 받지 못하고 아무렇게나 던져 점수가 올라가지 못했으나

    빨리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아이들이 생각하면서 가까이 있는 친구에게 주고받기 시작, 바로 옆 사람에게 물풍선을 주면서 옆으로 옆으로 주고받으며 점수가 빨리 올라갔다놀이가 끝나고 아이들에게 처음에 멀리 서있던

    원이 작은 원이 되어있고 서로서로에게 물풍선을 주기위해 한마음이 되었음을 이야기해주니 아이들의 얼굴에서 미소를 볼 수 있어 좋았음.


(6) 10/12 생태수업 진행내용

● 숲을 만나요 --나무오르기나무타기

● 나무가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들은 무엇이 있을까?

● 꼬마 목수들의 나무 놀이터

공구사용 설명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교사 먼저 시범을 보여준다.(정확한 톱질 방법과 의미를 알려줌-한손으로 목재를 잡고 한 손으로 톱질을 한다)

나무 자르기 연습을 해 본다둘씩 짝을 지어 익숙치 않은 톱을 사용하 기 위해 협동심이 필요하다번갈아 가면서 해 본다.

죽은 나무 이용하여 자르는 체험을 하고살아있는 나무는 절대로 자르지 않는다.

나무 자르기에서 톱질이 아주 중요하고 톱질만 잘해도 목수일 반은 넘은

것이라고 알려주며 격려한다.

● 움집 지어보기(자유롭게..)

*톱으로 자른 나무로 목수가 되어 숲속에서 자유롭게 집을 지어본다.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823_1582.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831_3972.jpg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837_6484.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845_2368.jpg

    공구에 대한 어른들의 안정성 우려가 많아 고민을 많이 했지만 어려움을 극복하고 수업으로 진행 시작해 보았다는 것이 중요함.  남자아이들이여서 역시나 흥미를 느끼 진지하게 집중하며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임.

(7) 10/19 생태수업 진행내용

● 열매와 씨앗 관찰하기

도토리가 둥근이유?

도토리나무의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기

붉은서나물 씨앗은 무엇을 이용하여 멀리 이동할까?

주름조개풀 씨앗은 어떻게 이동할까?

빨간 열매가 많은 이유는?

● 나무타기 놀이

● 도토리를 굴려라

점수판을 놓고 도토리를 굴린다.

도토리가 점수판 숫자 안에 들어가면 점수를 받는다.

● 물풍선 놀이

풍선에 물을 넣고 입으로 불어 물풍선을 만든다.

두 명이 짝이 되어 주고 받으면서 점수가 올라간다.

물풍선을 떨어뜨리면 끝낸다.

점수가 많은 팀이 승리한다.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853_3109.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863_2166.jpg

아이들이 열매의 둥근 이유와 씨앗의 이동 등에 대한 질문에 대답을 잘 해 주었고

많은 것을 알고 있었음. 도토리를 굴려라 놀이는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는 놀이로 특히 남자아이들이 점수에 관심이 많아 서로 점수를 합산 해 주고 도토리를 굴리며 즐겁게 활동함.


(8) 10/26 생태수업 진행내용

● 숲을 만나요

우리가 입고 있는 색은 어떤 색

그동안 걸었던 숲깊을 걸으며 자연에는 어떤 색이 있는지 찾아보면서 둘러보며 인사한다.

나뭇잎의 색깔은 왜 달라지고 있나요?

다른 색깔의 단풍잎을 모아본다.

● 단풍이 드는 이유는?

● 단풍 스테인글래스 만들기

모아온 단풍잎으로 미리 모양을 파서 준비한 검정색 도화지에 예쁘게 꾸미고 가을에 대하여 시도 지어서 적어본다.

전시를 해서 다른 친구들 작품도 감상한다.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872_692.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882_5353.jpg
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889_5684.jpg847c4861198229420b33b62ba4c0d2dc_1583116896_7231.jpg


 자연물을 이용한 공작활동에 흥미로운 모습을 보임. 마지막 수업이어서 그런지 진지한 태도로 함께 하는 활동함.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1길 5, 숲센터 5층
전화 : 070-4391-5114 | 팩스 : 02-735-3238 | 이메일 : kor_forest@kakao.com
Copyright © 한국숲재단.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