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0월 계양산생태수업<무지개 숲학교> 노틀담복지관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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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08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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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교육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계양산은 2007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반딧불이물장군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이삭귀개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계양산은 김포부천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생태교육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모니터링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8-10월 계양산생태수업<무지개 숲학교> 노틀담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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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생태교육센터 이랑 댓글 0건 조회 393회 작성일 2016-11-07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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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틀담 복지관>

매주 수요일 오후 130~3

수업진행 : 8/31, 9/7, 9/21, 9/28, 10/5, 10/12, 10/19, 10/26

수업진행안내자 하상교송애이

(1)8/31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 루페로 곤충 관찰하기

● 참나무와 도토리거위벌레

 애기도토리에 알을 낳아 땅바닥에 떨어뜨리는 도토리거위벌레 이야기

● 느티나무와 매미

 수피가 얇아 매미가 수액을 빨아먹기 좋은 느티나무는 매미의 사랑방.

애벌레 허물과 매미를 찾아 소리를 듣고 관찰한다.

● 나무타기

● 향기 맡아보기

 생강나무, 누리장나무, 산초나무

● 자연물로 놀기

 흙놀이-진흙 만들어 모양 꾸미기, 물길 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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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번 비슷한 코스를 하다 보니 익숙해진 식물이 많아서 그동안 보았던 식물의 이름을 알아맞히는 수업을 함.

 (2) 9/7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길목에 있는 식물 관찰하기

-비비추와 옥잠화를 잎으로 구분해 본다.

-큰기름새 꽃 루페로 관찰하기

-작살나무 이름 알아맞히기

● 눈에 띈 여왕개미 관찰하기

-개미는 곤충일까아닐까?

-다른 개미의 날개는 왜 없을까?

● 맛보기잎과 열매로 나무이름 알아맞히기

-며느리배꼽 잎 먹어보기

-열매로 때죽나무 이름 알아맞히기.

-잎으로 국수나무 이름 알아맞히기

● 아지트방문

-통나무 다리 건너기

-가위 바위 보로 통나무 자리 차지하기

● 나무타기-나무 위에 올라간 느낌을 얘기해 본다.

● 매미 소리 들어보기-다양한 매미 소리를 듣고 흉내 내 본다.

● 물풍선 튕기기 놀이

-비닐에 그려진 곤충이나 식물로 물풍선을 이리저리 옮겨본다.

-협동하여 물풍선을 여러 번 튕겨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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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복효과 때문인지 아지트에 가면 알아서 통나무다리 건너기를 잘해서 한 단계 높여서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통나무차지하기를 했는데무표정 하지만 거부하지 않고 잘 따라함. 나무타기를 안 해본 친구가 있어서 허락을 구하고 시도를 해봤으나

      어려울 것 같다는 담당자의 예상과는 달리 나무타기의 만족도가 높았음.

(3) 9/21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나뭇가지 관찰하기

-화살나무 가지의 날개를 만져보고 이름도 알아본다.

-이름을 반복해서 불러본다.

● 씨앗 던지기

-맥문동의 씨앗을 훑어서 멀리 던져준다

-처음에는 같이 해보고 나중에는 혼자서 던져 보는 것을 반복한다.

 식물관찰하기

-사데풀 씨앗의 털을 루빼로 관찰해 본다.

-벚나무의 껍질눈은 어떤 모양일까?

-아까시잎으로 생일 축하하기

-비목나무 잎의 향기를 맡아본다.

● 바위에 올라가기

-낮은 바위를 택해서 올라가게 한 다음 느낌을 표현해 본다.

● 소원 빌기

-V자형 나뭇가지에 솔방울을 던지며 하고 싶은 말을 해본다.

● 소나무와 악수하기

-리기다소나무의 측아에 손바닥을 대고 인사하기

-손바닥에 닿은 느낌을 얘기해 본다.

● 웅덩이에 소원 빌기

-소나무에 했던 것처럼 반복해서 하고 싶은 말을 해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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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9/28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다양한 색상들을 이야기하며색의 이름 알아보기

● 곤충을 자세히 관찰하기

나비관찰

배추흰나비 관찰하기

잠자리 관찰

잠자리 관찰통에 넣어 자세히 관찰하기

늦털매미 소리 듣고 따라 해 보기

여러종류의 매미 소리를 듣고 따라 해 보기

● 식물관찰하기

이고들빼기 꽃 관찰하기

구절초 관찰하기

산초잎 냄새 맡아보고 얼굴에 붙이기

미국쑥부쟁이 관찰하기

누리장 나무 잎과 꽃의 냄새 비교해 보기

● 숲길 산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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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물과 곤충들의 이름을 가르쳐 주면 잘 따라 이름을 외우고 장미꽃의 색깔들을 거의 정확하게 말하여 인솔자들을 기쁘게 함.

(5) 10/5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나뭇잎싸움

-소나무 잎을 주워서 편을 나눠서 잎사귀 싸움을 한다.

-그 다음은 작은 나뭇가지를 주워서 하고다음은 더 큰 가지를 주워서 한다.

● 나뭇잎 성격 테스트

-나뭇잎을 접어 십어서 무늬를 만든다.

-뚫어진 구멍으로 하늘을 한번 쳐다보고 둥글게 모아 놓는다.

-자신의 잎을 기억 하면서 각자의 숨은 성격을 알아본다.

-끝난 다음 나뭇잎은 자연으로 돌려준다,

● 아지트 방문하기

-통나무다리 건너기

-통나무다리에서 가위바위보로 자리 차지하기

● 물튕기기놀이

-돌아가면서 생일 달에 맞춰 물튕기기로 축하를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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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0/12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곤충을 자세히 관찰하기

국화꽃에 모인 곤충들 관찰하기

꿀벌을 관찰하고 이야기하기

등애를 관찰하고 이야기하기

두 종류가 무엇이 다른지 이야기하기

호박벌 관찰하기 이야기하기

● 나비관찰

배추흰나비 관찰하기

네발나비 관찰하기

배추흰나비와 네발나비의 다른점 찾아보기

● 식물관찰하기

산박하 관찰하기

구절초 관찰하기

산초잎 냄새 맡아보고 얼굴에 붙이기

미국쑥부쟁이 관찰하기

● 향기 있는 숲

숲에서의 다양한 식물들과 식물에 따라 나는 향기에 대해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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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10/19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곤충을 자세히 관찰하기

사마귀 관찰

배가 부른 사마귀 관찰

다리가 2개나 없는 사마귀가 과연 알을 낳고 생을 마감할 수 있을까?

다리가 2개나 없는 사마귀가 먹이 활동을 할 수 있을까?

관찰통 안에 알을 낳을 수 있도록 나뭇가지 넣어주기

관찰동 안에 먹이로 노린재 넣어주기

다음에 와서 그들의 모습을 관찰하기로 함

● 향기 있는 숲

계수나무 잎 냄새 맡아보기

장미꽃잎의 냄새 맡아보기

● 장미꽃잎을 던져보기

장미꽃을 마음에 드는 상대방을 골라 머리위에서 뿌려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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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10/26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넌 누구니?

-칠엽수열매껍질에다 예쁘게 색칠해서 무당벌레를 만든다.

-자신의 작품에다 이름을 붙여준다.

-만든 무당벌레를 보고 도화지에 다시 그려본다.


● 낙엽으로 무얼 만들까?

-낙엽과 열매로 곤충 만들기

-낙엽으로 얼굴 만들기

-만든 작품 위에 싸인펜으로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려준다.

-만든 작품은 테잎으로 고정하여 완성한다.


● 낙엽바느질

-나뭇잎 한 장을 가느다란 나뭇가지로 꿰어 본다.

-두 장을 이어서 붙여보고 계속 연결해 본다.


● 무슨 맛이 날까?

-구실잣밤나무 열매를 먹어보고 어떤 맛이 나는지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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