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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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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05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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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교육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계양산은 2007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반딧불이물장군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이삭귀개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계양산은 김포부천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생태교육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모니터링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9월-10월 생태수업 <초등학교 학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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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39회 작성일 2016-11-01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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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생태수업-<계양산 생태교실>: 초등학교 학급


<인천 부현동초등학교>


수업진행: 9/6, 9/7, 9/8, 9/20, 9/21, 9/22


(1) 9/6 생태교육 진행내용 (4학년)


수업진행안내자 송애이하상교이영희강인숙


● 식물관찰하기

-왜 화살나무라고 부르지?-줄기를 만져보고 이름의 유래알기

-벚나무 껍질눈의 생김새는?-루페로 관찰하기

-이런 꽃도 꽃이야!-큰기름새 꽃 루페로 관찰하기

-서양등골나물을 뜯어 먹은 소의 젖은?

-박주가리에서 젖물이 흐르는 이유는?

● 식물의 맛 표현해 보기

-며느리배꼽은 무슨 맛일까?

-참마의 살눈도 먹을 수 있을까?

● 나도 매미야!

-매미의 다양한 울음소리를 들려주고 매미소리를 구분해 본다.

-매미의 한 살이와 먹이습성을 알아본다.

● 열매 관찰하기

-오리나무 와 때죽나무의 유래 알아보기

● 돌다리 건너기

● 바위에 올라가기-넓은 바위에 다 함께 올라가서 느낌을 얘기해 본다.

● 무당거미관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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