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월 생태수업<무지개 숲학교> 효성사랑 지역아동 센터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08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교육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계양산은 2007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반딧불이물장군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이삭귀개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계양산은 김포부천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생태교육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모니터링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6-7월 생태수업<무지개 숲학교> 효성사랑 지역아동 센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54회 작성일 2016-09-13 00:00:00

본문

<효성사랑 지역아동센터>

격주 토요일 오전1030~12

수업진행 : 6/4, 6/18, 7/2, 7/16

수업진행안내자 하상교

(1) 6/4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 곤충 관찰하기

▲ 곤충의 구조를 살펴보며 각기의 하는 일 알아보기

머리가슴

▲ 곤충이 탈바꿈하는 모습 찾아보고 이야기 하기

●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 여린 잎을 관찰하기

▲ 꽃 관찰하기

▲ 식물의 냄새 맡아보기

-식물마다 다양한 향기가 있음을 알아보기

● 나무를 이용하여 올라가보기

▲ 나무위에 올라가 다양한 포즈 잡아보기

두려움을 극복하기

나무에 오르내리는 활동에서 나무에 대한 고마움 느끼기

● 나무와 대화하기

▲ 이 큰 나무는 연세는 어느 정도나 될까요?

-이 나무가 말을 할 수 있다면 오래 사셨으니까 우리보다 많은 것을 보고 기뻐 했거나 슬퍼했던 일들은 이야기 해 줄 수 있을 것 같지요

 

    나무위에 오르기 활동에서는 처음에는 무서움을 느끼고 머뭇거렸으나 한번 성공한 후에는 더 과감하게 나무에 오르고 더 활동하기를 희망하였음. 나뭇잎으로 피리 불기 활동에서는 한 학생만 성공을 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계속 연습하록 하였음

 

(2) 6/18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 곤충 관찰하기

▲ 곤충의 구조를 살펴보며 각기의 하는 일 알아보기

머리가슴

▲ 곤충이 탈바꿈하는 모습 찾아보고 이야기하기

-왕자팔랑나비 애벌레 집과 애벌레 관찰하기

●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 줄기 식물 관찰하기

-댕댕이덩굴의 질긴 정도 체험하기

-댕댕이덩굴로 소쿠리를 만들어 사용했음을 알기

▲ 꽃 관찰하기

-작살나무 꽃 관찰하기

-밤나무 암꽃과 수꽃 관찰하기

▲ 식물의 냄새 맡아보기

-식물마다 다양한 향기가 있음을 알아보기

▲ 오이풀의 냄새를 맡아 보기

오이풀을 무릅에 대고 두드린 다음 냄새를 맡아 보기

냄새가 나는 이유를 알아보기

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8989_2914.jpg

    곤충과 식물을 중심으로 자세히 관찰하는 체험을 실시함.  모두들 관심을 갖고 참여함.


(3) 7/2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 곤충 관찰하기

▲ 곤충의 구조를 살펴보며 각기의 하는 일 알아보기

머리가슴

▲ 곤충이 탈바꿈하는 모습 찾아보고 이야기하기

-왕자팔랑나비 애벌레 집과 애벌레 관찰하기

●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 잎을 관찰하기

▲ 꽃 관찰하기

▲ 식물들의 냄새 맡아보기

● 새집 만들기

▲ 요즈음 새들이 알을 낳아 부화를 하는 시기임을 알려주고 새집 짓기

나의 손보다 좀 더 긴 나무 5개씩 주워오기

새집의 모양을 간단히 설명하여 주기

나뭇가지를 한 손가락에 올려놓고 균형을 잘 잡아 정해진 장소로 옮기기

(옮길 때 새집 모양을 만들면서 작업을 한다)

완전히 옮긴 다음 새집을 꾸미기

솔방울 등으로 알 가져다 놓기

새집에서 뒤를 돌아보고 새집에서 한 가지씩 물건을 없앤 후 없어진 물건 찾 아보기


   어제 비가 많이 온 관계로 계곡에 물이 많이 흘러서 맨발로 물에 들어가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도 할애 해 줌.

  대벌레가 나타나서 대벌레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하는 좋은 시간이었음. 서로가 위로해 주고 돌보아 주는 효성사랑지역아동센터의 원생들이 너무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 같아 보기 좋았음.


(4)7/16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20)

▲ 잎을 관찰하기

▲ 꽃 관찰하기

▲ 식물들의 냄새 맡아보기

● 새집 만들기

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9049_2428.gif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9057_4977.gif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1길 5, 숲센터 5층
전화 : 070-4391-5114 | 팩스 : 02-735-3238 | 이메일 : kor_forest@kakao.com
Copyright © 한국숲재단.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