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월 생태수업 <무지개 숲학교> 노틀담 복지관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08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교육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계양산은 2007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반딧불이물장군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이삭귀개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계양산은 김포부천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생태교육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모니터링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6-7월 생태수업 <무지개 숲학교> 노틀담 복지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59회 작성일 2016-09-13 00:00:00

본문

<노틀담 복지관>

매주 수요일 오후 130~3

수업진행 : 6/1, 6/8, 615, 6/22, 6/29, 7/6, 7/13

수업진행안내자 하상교송애이

(1) 6/1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아지트 방문하기

● 꽃과 나뭇잎 관찰

● 나무타기

● 물놀이

● 숲길 걷기

● 숲에 누워서 쉬기

 

  표현이 거의 없는 친구가 나무타기에서 중간에 포기할 줄 알았는데 도움교사들이 모두 시범을 보이자 용기를 내서 끝까지 도전하여 성공하더니 나무에 올라가서 공기가 다르다.”고 소감까지 한 마디 하여 모두에게 박수를 받고 즐거워 함.

 

(2) 6/8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나무를 이용하여 타잔놀이 해보기

애벌레가 먹어 구멍이 뚫어진 나뭇잎으로 하늘 바라보기

나뭇잎으로 소리 만들어 내기

 균형 잡기 놀이

 


(3) 6/15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 식물의 꽃과 삶의 전략 알아보기

● 밤나무 수꽃과 암꽃 구별하고 관찰하기

● 오이풀 관찰 및 향 맡아보기

● 청미래 덩굴 관찰하기

● 살나무 꽃 관찰하기

● 콩배나무 열매 맛보기

● 땅비싸리 관찰하기

● 콩과 식물의 특징 알아보기

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8495_6374.jpg
 

    비가 오는 날이라 많이 망설이다가 수업을 하였으나 큰 무리없이 진행된 바 앞으로 큰 비가 아니면 진행했으면 함.


(4) 6/22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버찌로 하는 열매놀이

-맛있는 버찌 골라먹기-

-씨앗 시집보내기

● 산책하기

● 칡잎 터뜨리기

● 빗방울 털기 놀이

● 산딸기 따먹기

● 며느리배꼽 관찰하기

● 노래 부르기


(5) 6/29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

● 곤충을 자세히 관찰하기

● 나비관찰

배추흰나비를 채집 후 관찰한 다음 놓아주기

● 사슴벌레 관찰

참나무 밑에 있는 사슴벌레 채집

관찰 및 직접 만져보게 하기

살던 곳으로 돌려보내기

● 잠자리 관찰

-잠자리 관찰통에 넣어 자세히 관찰하기

관찰후 그림으로 그려보도록 하기

● 하늘소 관찰 



(6) 7/6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 장미원 둘러보기(10)

● 곤충을 자세히 관찰하기

● 나비관찰

배추흰나비호랑나비를 채집하여 관찰하고 놓아줌

나비의 먹이에 대한 이야기

나비의 일생 이야기

표본 자료를 보며다양한 나비에 대한 이야기 하기

● 잠자리 관찰

잠자리 관찰통에 넣어 자세히 관찰하기

날개다리머리,가슴,배 관찰하기

통나무 건너기 활동하기

● 나뭇잎으로 피리불어보기(10)

● 숲길 산책하기(10)

 


(7) 7/13일 생태수업 진행내용

 딱따구리집 찾아보기

딱따구리와 누룩뱀 이야기 들려주기

작살나무 관찰하기

억새관찰하기

● 아지트 방문하기

통나무 끝까지 걸어보기

● 물놀이하기

나뭇잎배 띄우기

물폭죽물총놀이하기

● 계양산 산책하기

생강나무누리장나무잎 냄새 맡기

으름덩굴잎 관찰하기

● 젤리꿀 먹고 누워서 리기다 소나무잎 관찰하기

● 며느리배꼽 먹어보기


상 무표정한 친구의 웃는 모습을 처음 봤는데 물놀이 내내 웃는 표정을 보임.  일 년에 10번 정도만 웃는 얼굴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오늘이 그 날이었음.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1길 5, 숲센터 5층
전화 : 070-4391-5114 | 팩스 : 02-735-3238 | 이메일 : kor_forest@kakao.com
Copyright © 한국숲재단.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