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생태수업-<계양산 생태교실>: 초등학교 학급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08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교육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계양산은 2007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반딧불이물장군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이삭귀개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계양산은 김포부천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생태교육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모니터링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6월 생태수업-<계양산 생태교실>: 초등학교 학급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79회 작성일 2016-09-04 00:00:00

본문

<부평초등학교>

(1) 6/1 생태교육 진행방법 (1학년)

수업진행안내자송애이하상교이영희

<모습을 바꾸는 생명들>

장미원 둘러보기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나무를 이용하여 타잔놀이 해보기

위를 보고 사는 생물들의 생활 체험하기

생태놀이(허물을 벗어라)하기 

1학년 학생들이 모두 진지하게 참가를 하여 흥미로운 활동이 진행되었음. 세줄나비를 채집하여 관찰하고 네발나비과의 다리에 대한 설명에서는 모두들 신기해 함.


(2) 6/2 생태교육 진행방법 (1학년)

수업진행안내자송애이이영희정성혜

<숲속 친구들 안녕!>

● 도롱뇽 관찰하기

● 나뭇잎 놀이

● 할아버지나무한테 인사하기

● 아지트 소개하기

● 애벌레 되어보기

● 나비한살이 알아보기

● 동대문 놀이

(3) 6/7 생태교육 진행방법 (3학년 1-2)

수업진행안내자하상교이영희정성혜송애이

<계양산 숲>

숲에서 만나는 곤충

나무와 친해지기

도룡뇽 올챙이를 찾아라

팥배나무 그늘에서 위에서 내려보는 숲

버찌로 놀아요.-버찌 맛보기

-버찌 씨앗 멀리 뱉기

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7713_074.jpg
 

(4) 6/8 생태교육 진행방법 (3학년 3-4)

수업진행안내자송애이하상교이영희

<숲 놀이터에서 놀자>

타잔 되어 보기

통나무에서 가위바위보

애벌레 되어보기

바위에 누워서 손가락으로 액자를 만들어 보기

버찌 멀리 날리기

숲숲숲대문을 열어라.(놀이)

 

    자연에 대하여 관심있는 학생들이 많아 진지한 활동이 이루어짐.

   숲의 고마움을 마음으로 느끼고 활동을 마친 하루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짐

(5) 6/28 생태교육 진행방법 (5학년 1)

수업진행안내자하상교이영희송애이

<모습을 바꾸는 생명들>

장미원 둘러보기

곤충의 특징 살펴보기

산책길에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나무를 이용하여 타잔놀이 해보기

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7884_6632.jpg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7904_9631.jpg
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7932_4143.jpg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7953_9534.jpg


 

(6) 6/29 생태교육 진행방법 (5학년 2)

수업진행안내자하상교이영희송애이

<숲속에 무엇이 있을까?>

● 타잔 되어 보기

● 나는 숲속 관찰자

● 나뭇잎의 애벌레집 관찰

● 숲속 명상하기

● 통나무위 가위바위보

● 곤충 만들어보기

● 돌탑 맞추기

● 나뭇잎 전시회

● 나무 위에 올라가기

● 열매 짝 찾기

● 솔방울 목걸이 만들기

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7996_6368.jpg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8015_6962.jpg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8038_1072.jpg

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8057_9357.jpg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8076_5383.jpg


 

(7) 6/30 생태교육 진행방법 (5학년 3)

수업진행안내자이영희정성혜하상교송애이

<계양산의 생명들>

● 숲에서 만나는 곤충

● 도룡뇽 올챙이는 어디에~

● 숲길 탐방

● 버찌로 놀아요.

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8104_0853.jpg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8124_5456.jpg


 

<인천해서초등학교>

(1) 6/23 생태교육 진행방법 (1학년)

수업진행안내자송애이정성혜강윤자신만덕하상교

<숲속 친구들 안녕!>

● 나뭇잎 놀이

● 애벌레 되어보기

● 아지트 소개하기

● 나비한살이 알아보기

● 나무타기

● 돌무더기 건너기

● 장미원 둘러보기 -꽃등에 관찰하기


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8272_0228.jpeg

 

     자연물로 만들기에서는 아이들이 흙 놀이에 몰입을 하는 바람에 수업시간 내내 흙을 만지면서 놀게함 아이들이 신이 나서 오늘수업을 야생에서 살아남기라고 스스로 주제를 정함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1길 5, 숲센터 5층
전화 : 070-4391-5114 | 팩스 : 02-735-3238 | 이메일 : kor_forest@kakao.com
Copyright © 한국숲재단.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