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생태수업-<계양산 생태교실>: 초등학교 학급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6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08회 작성일 2016-04-20 00:00:00

본문

1. 사업명

 

계양산을 더불어 숲으로! (사람교육조사의 통합적 숲생태보전 만들기)

 

2.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

도시지역의 공원녹지비율이 12.63%뿐인 인천에서 계양산은 인천 S자 녹지축의 중심이자 속리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과 한남정맥의 핵심 축임.

계양산은 2007년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반딧불이물장군희귀 식충식물인 땅귀개이삭귀개통발 등 위기 생명들의 서식지임.

 

○ 계양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필요성

계양산롯데골프장건설반대운동의 6년간의 성과로 인천도시계획기본법 도시관리계획에서 체육시설이 폐지됨관련 성과로 인천시 북부공원사업소 설치 및 산림휴양공원 추진 중임.

하지만 계양산의 60%가 넘는 곳이 사유지로 되어있어 개발로 인한 파괴의 위험에 놓여있으며 현재도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

계양산은 김포부천서울서부권 시민들의 유일한 쉼터이며 회색도시 인천의 매우 중요한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하루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음.

현재 계양산을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하기 위한 계획이 턱없이 부족함.

시민들이 계양산 생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등산이 아닌 생태적으로 이용하고 보전할 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 통합적인 계양산 숲 보전 운동의 필요성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계양산의 생태적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양산을 지속가능한 생태적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태교육이 필요함.

이를 위해선 인천시민에 의한 계양산 숲생태안내자 및 모니터링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함.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계양산 생태 보전을 위한 데이터 기록 및 축적도 필요함.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회성의 생태체험과 교육의 한계를 넘어 시민참여생태교육모니터링의 통합적인 운영을 통한 숲 생태보전 운동의 실천사례를 인천지역에서 만들어가야 함.

 

3. 사업의 목적

○ 계양산-계양공원 숲생태보전을 위한 핵심 전문 인력 양성

○ 생활권과 가까운 계양산 계양공원 숲공간에서 일반시민대상 숲생태체험교육 제공

○ 시민대상 생태교육을 통해 도심 녹지축으로서 계양산의 중요성과 우수성 홍보

○ 정기적인 생태 및 이용자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숲생태보전 기초자료 축적

○ 인력양성모니터링시민교육을 통한 통합적 숲생태보전 운동 모델 구축 

5월 생태수업-<계양산 생태교실>: 초등학교 학급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61회 작성일 2016-09-04 00:00:00

본문

<인천효성서초등학교명현초등학교 특수학급>

수업진행: 5/11

(1) 5/11 생태교육 진행내용

수업진행안내자:송애이하상교

<숲속 친구들 안녕!>

● 타잔 되어보기

● 숲속 친구들 만나기

● 애벌레 되어보기

 

      참가자 중에 유일한 여자 친구는 잘 따라와 주기는 했지만 말도 없고 표정도 없는 친구였는데 곤충노래를 할 때 반응을 함몇 번을 부른 다음 노래를 마치려는데 눈을 맞추며 더 부르고 싶은 마음을 말이 아니라 눈빛으로 전했다뒤 돌아볼 때마다 계속 눈을 맞추며 너무 간절해서 수업을 마칠 때까지 못 부르는 노래를 계속 불렀음.

<계산초등학교>

수업진행: 5/17, 5/18, 5/19, 5/25, 5/26, 5/31

(1) 5/17 생태교육 진행내용 (1학년)

수업진행안내자송애이하상교이영희서다숙

<숲속 친구들 안녕!>

● 도롱뇽 유생 관찰하기

● 물에 빠진 등에 관찰하기

● 숲속 친구들 만나기

● 애벌레 되어보기

● 아지트 소개하기

● 나비 만들기

● 꽃폭죽 놀이

● 동대문을 열어라.(놀이)

● 물놀이하기

● 돌다리 건너기

  

       친구들이 도롱뇽 유생을 관찰하고 싶다고 해서 진행코스를 벗어나서 먼저 다녀옴

       비가 많이 온 뒤라 물놀이하기에 좋았는데 실컷 하지 못해서 아쉬워함


(2) 5/18 생태교육 진행내용 (2학년)

수업진행안내자송애이하상교이영희서다숙

<숲속 친구들 안녕!>

● 도롱뇽 유생 관찰하기

● 나뭇잎가면 만들기

● 애벌레 되어보기

● 아지트 소개하기

● 나비 만들기

● 자연물로 나비 만들기

● 숲대문을 열어라.(놀이)

● 물놀이하기

● 돌다리 건너기

 

나비가 되는 과정 놀이에서 하기 싫다는 아이들이 있어 하기 싫은 사람은

안 해도 된다고 하여 5명이 참여하지 않고 10명만 참여함나비가 되는

과정에서 지끈으로 만든 나비를 주고 참여한 아이들에게 젤리를 줌

참여하지 않은 아이들은 나비와 젤리를 주는 것을 보고 참여하겠다고 말했지만

참여했던 10명 아이들이 오히려 늦어서 안 된다고 하여 참여하지 못함.

(3) 5/19 생태교육 진행내용 (5학년)

수업진행안내자송애이서다숙정성혜하상교

<변신의 천재는 누굴까? >

● 타잔 되어보기

● 애벌레 되어보기

● 아지트 소개하기

● 곤충의 한 살이 알아보기

● 곤충 만들기

● 숲대문을 열어라(놀이)

● 나무타기(포토존)

● 개울에서 놀기

● 커다란 바위에 함께 올라가기

 

(4) 5/25 생태교육 진행내용 (3학년)

수업진행안내자하상교이영희신만덕강인숙김현정서다숙

<애벌레와 곤충 찾아보자>

● 타잔 되어 보기

● 애벌레 흔적찾기

● 통나무 걷기 놀이

● 다람쥐 놀이

● 5분 자유시간

● 도롱뇽 관찰

● 때죽나무꽃 끼워 키 재기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7073_713.jpg

다른 사람이 집중해서 활동하는 걸 존중할 줄도 앎숲이 익숙해서 그런지 뛰거나 바위에 올라가는 등 너무 활발한 모습이 보였다.

(5) 5/26 생태교육 진행내용 (4학년)

수업진행안내자서다숙정성혜신만덕강인숙하상교박명숙

<계양산의 오월 변신>

계양산의 건강한 생태계 소개

향기나는 잎사귀 볼에 붙이기

하늘걷기

바람을 잡아라

도롱뇽유생관찰

산책하면서 곤충(애벌레)과 인사

풀피리불기 


궁금한것도 많고 호기심도 많고 청미래열매를 먹어봄

산만한 아이들이 2명이 있었는데 처음부터 담임샘이 주의를 당부, 다행히 토끼풀샘의 도움으로 순조롭게 활동 함.

(6) 5/31 생태교육 진행내용 (6학년)

수업진행안내자하상교이영희서다숙강인숙김현정박명숙

<계양산의 오월 변신>

계양산의 건강한 생태계 소개

향기나는 잎사귀 볼에 붙이기

하늘걷기

바람을 잡아라

도롱뇽유생관찰

산책하면서 곤충(애벌레)과 인사

풀피리불기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7250_4902.jpg
c77d06a15715a8f3188883d763b1685a_1582787289_8551.jpg

 

      그룹별로 또는 각자 활동하는 것 같아도 다른 친구들 하는 걸 관찰하면서 자기 활동을 완성해감.

     스스로 놀이를 생각해내고 완성해감.  어수선해 보여도 그 속에서 자기만의 활동을 하고 호기심을 충족함.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1길 5, 숲센터 5층
전화 : 070-4391-5114 | 팩스 : 02-735-3238 | 이메일 : kor_forest@kakao.com
Copyright © 한국숲재단.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