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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 활성화 지원

2013년 '숲활성화 공모' 지원 선정 사업- 숲을 건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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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69회 작성일 2013-06-17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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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그램명 숲을 건지다. -숲의 건강성지속성다양성 회복을 위한 시민환경교육

 

2. 취지 및 목적

도심의 숲이 외래종의 유입으로 건강성과 다양성을 잃어가고,  환경보건의 잠재적 위해요소가 되고 있음을 인식하고 대처 방안을 모색.

도심의 생태문화자원 모니터링과 체험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위해식물 제거함으로써 도시 숲의 건전성지속성다양성을 도모하며 지역사회 녹색복지 형성에 기여.

 

3. 프로그램 요약

- 1 단계 숲에 대한 기초 지식과 생태문화 기본 교육

- 2 단계 생태자원 모니터링 방법교육 및 실시

- 3 단계 위해식물 제거 실천 활동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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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94회 작성일 2014-03-17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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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운영기관 풀빛문화연대

 

2. 프로그램명 숲을 건지다

숲의 건강성지속성다양성 회복을 위한 시민환경교육

 

3. 취지 및 교육목적 :

도심의 숲은 환삼덩굴미국자리공돼지풀 등 외래종의 유입으로 건 강성과 다양성을 잃어가고 있으며 아토피천식알레르기 등의 환경 보건의 잠재적 위해요소가 되고 있음을 인식하고 대처 방안을 모색한다.

도심의 생태문화자원을 모니터링하면서 체험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위 해식물 등을 직접 제거함으로써 도시 숲의 건전성지속성다양성을 도모하며 지역사회 녹색복지의 사회자본과 자연자본 형성에 기여한다.

 

4. 사업기간 : 2013년 4월 ~ 11

 

5. 사업비 : 6백만원

 

6. 주요 내용

숲에 대한 기초지식과 숲 해설오감체험 등의 생태문화 기본교육을 진행한 후 생태자원 모니터링 방법과 교육을 실시한 후 위해식물제거 활동을 한다

 

7. 1회차, 2회차 프로그램 진행 내용

 

내 용

1

숲에 대한 기초지식 생태문화 기본교육

(숲해설오감체험 등)

2

생태 모니터링 방법 교육 및 실습

(모니터링 활동지의 구성위해식물의 식별과 동정)

3

위해식물 제거 실천 활동

 

8. 연간추진일정

- 1회차 홍보 및 참가자 모집 : 4월말 ~ 5월 중순

- 1회차 진행 : 5월 중순 ~ 6월 중순

- 1회차 평가 : 7월말

- 2회차 홍보 및 참가자 모집 : 8월 ~ 9

- 2회차 진행 : 10

- 2회차 평가 및 자료정리 : 11

결과 보고 : 12

 

9. 피교육생 모집 방법

- 1차 양천구 소재 주부 대상으로 모집

- 2차 서울시경기권내 초고등학생 대상으로 모집

 

10. 현장체험학습 장소 및 참여자

- 1차 양천구 계남산 계남공원 양천구 목동 거주 주부

- 2차 경기도 김포시 중봉산 김포감정초등학교 6학년 학생

*교육완료 후 VMS(서울시사회복지 자원봉사자인증센터)에 봉사시간 인증

 

 

11. 성과 평가

 

주요 성과

 

1차 양천구 계남산 계남공원 양천구 목동 거주 주부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활동함으로써 그 지역에 대한 관심 도가 높게 되었다.

-숲 체험을 병행함으로써 다양한 생명에 대한 경외감과 소중함을 알 게 되었다.

-위해식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이들의 유입경로를 이해함으로써 제거하는데 있어 함께 나아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다.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지역을 위해 적극적으로 봉사 할 수 있는 일 이 무엇인가를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주변 환경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게 되어 같은 지역 주민끼리 소모 임을 만들어 정기적인 모니터링를 하고 있다.

 

2차 경기도 김포시 중봉산 김포감정초등학교 6학년 학생

-학교 뒷산의 환경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었다.

-위해식물의 의미와 그들의 유입 경로피해 등의 지식을 습득하게 되었다.

-식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양과 다양한 이용 방법을 알게 되었 다. (먹거리생활용품 제조천연염색 등)

-등하교 길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자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다양한 체험을 통해 자연을 관찰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 하였다. (거울보기세밀화 그리기루페로 관찰하기곤충 표본 관찰 하기 등)

미흡한 분야 또는 문제점

-정확한 정보와 더 많은 지식을 얻고 싶어 하는 참여자의 마음은 크 지만 지원이 충분하지 않아 지속적인 교육이 어렵다.

-싹이 나올 때의 모습어느 정도 자라나서의 모습꽃이 피었을 때 의 모습꽃이 시들어 씨앗이 맺었을 때의 모습들이 다르다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들 입장에서는 식물을 구분하기가 어려워 시기

단계별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장기적인 교육의 필요)

 

개선방안

-1회성 교육이 아닌 지속적인 관리를 하여 지역에 대한 관심과 봉사 방 법을 유도하고 안내하여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할 필요 가 있다.

- 각 개인별로 지역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어떻게 참여해야 할 지 방법을 몰라 고민하고 있어 이들을 이끌어줄 필요가 있다.

 

12. 기 타 (사후 관리)

1차시기에 실시했던 양천구 목동 주민들은 주민들끼리 소모임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계남산과 주변을 모니터링하고 있었으며 후속 교육으로 봄

에 교육했던 강사가 함께 참여하여 11월 6일 계남산 일대를 돌며 지난

봄에 작업했던 환경과 가을의 환경을 비교하고 그 결과를 분석할 수 있

는 시간을 가졌다

 

13. 평가 및 만족도 조사결과(전체 분석내용)

3주간의 체험과 실습을 통해 지역주민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거주지 외에도 숲을 가꾸고 지켜나가야 한다는 환경의식이 향상되었다.

- 교육이후 주민들 스스로 소모임을 형성하고 정기적으로 숲을 모니터링하고 숲지키기 활동을 펼치는 결과를 가져왔다.

- 아이들은 체험을 통해 숲을 알아가는 즐거움과 직접 숲을 돌볼 수 있 다는 뿌듯함을 주었다.

-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살펴야 한다는 마음을 갖고 실천의 마음을 심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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