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엽서 제작 > 숲 활성화 지원


숲 활성화 지원

2019년 숲활성화 공모지원 선정사업 - 그린디자이너가 만드는 숲 생태 예술 놀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43회 작성일 2019-05-07 00:00:00

본문

사업명 그린디자이너가 만드는 숲 생태 예술 놀이(숲활동가 역량 강화분야)

 

사업목적

1. 생태적감수성의 회복

2. 다음세대를 향함

3. 요람에서 요람까지

이 3가지 가치를 갖고 여러 숲·생태예술 프로그램과 친환경 교구를 개발하고자 함

 

사업개요

‘Look Deep Deep Deep into nature, and then you'll understand everything.’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남긴 자연을 아주 깊게 들여다보면 그 안에서 세상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다는 명언이다지구를위한디자인은 자연안의 아름다움내 안의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인 생태적 감수성을 건드리는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먼저 지구를위한디자인의 모든 활동이 기본 바탕인 그린디자인이란가장 쉽게 말해 모든 과정에서 환경문제를 최소화하는 친환경적인 개념이며그린디자인에서 말하는 디자인이란 기능적인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것에서 머무르지 않고 삶 자체를 뜻하는 것으로삶 안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환경오염 요소를 줄여나가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미 수많은 숲 관련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지만숲 활동을 어느 정도 경험해본 사람들이라면 기존의 것들이 숲해설숲활동이 처음 시작되던 시대의 프로그램에서 발전되지 않고 그대로 멈춰있어 이미 진부한 것들이라고 느낄 가능성이 높다이에 청년 그린디자이너청년숲 전문가청년 기획자로 구성된 지구를위한디자인은 그린디자인의 개념을 접목한 보다 새롭고 가치 있고 재미있는 숲·생태 예술 교육프로그램과 그에 맞는 친환경적인 교구를 개발하려한다.

 

기대성과

첫째·생태교육은 교사주도형 교육이 아닌 체험형참여형 교육이어야 한다이는 참여자들로 하여금 그들 안에 있는 생태적 감수성과 이미 마음속에 자리하고 있는 자연에 대한 경외감을 끌어내는 데에 효과적이다.

둘째재활용 천 소재는 숲·생태교육에 사용되는 교구의 소재로 가장 적합하다천 소재가 주는 안정감과 안전성유해물질 발생이 적은 점지속사용 가능해체가 에서 다른 소재들 보다 월등히 뛰어나다

셋째숲생태교육용 교구의 형태는 둥근 형태가 좋다둥근 형태의 교구는 둥근 대형을 유도하고둥근 대형을 이루는 교육은 상하관계 없이 모두 평등하고 같은 존재임을 이야기하고소통하고 교감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활동으로 개발되어진그리고 앞으로 개발하게 될 숲·생태교육용 친환경 교구와 프로그램 보급을 통해 균형과 조화가 깨진 자연과 사람의 끈을 다시금 연결시키고 나눔과 교감소통의 기회를 갖게 하는 환경교육이 될 것이다보다 지속가능하고 가치 있는 교육 시행에 한 발짝 다가가는 것에 기여할 것이다.

친환경엽서 제작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지구를위한디자인 댓글 0건 조회 508회 작성일 2019-10-11 00:00:00

본문

<지구를위한디자인 친환경엽서 제작>

지구를위한디자인이 추구하고 있는 가치를 담아낸 그린디자인 엽서를 제작하여 워크숍 및 홍보에 활용하고자 한다. 이에 엽서에 들어가면 좋을 문양을 선정하고 엽서 후면에 전달할 메시지 문장을 만들었다.

* 엽서 도안 #첨부파일 확인필요 *

엽서 문장 캐나다 뱀필드 지역의 원주민들이 사용하는 문양. 나무가 물고기로 또 물고기가 나무로 변 화하고 있는 모습을 나타낸다. Hishuk ish t’sawalk.(히슉 이쉬 싸왁)은 그들의 언어로 모 든 것은 하나라는 뜻이다. 결국 자연의 모든 것이 하나로 연결되어 순환하고 있음을 의미한 다.

* 제작방법 eco-friendly printing with soy ink on recycled paper. (재생지에 콩기름 잉크 인쇄하여 친환경제작하였음. 1도 인쇄로 잉크의 사용과 전기에너지 사용을 줄였고, 라인으로만 구성된 이 엽서는 컬러링을 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첨부파일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1길 5, 숲센터 5층
전화 : 070-4391-5114 | 팩스 : 02-735-3238 | 이메일 : kor_forest@kakao.com
Copyright © 한국숲재단.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
산림청